본문 바로가기

육아

4세 첫 자전거/퍼스트 밸런스바이크 사용기/로우키트 장착

안녕하세요. 3세-4세 아이의 첫 자전거에 구입에 대해 알아보았던 정보들을 기록해볼게요

 

저희는 아이 자전거를 처음부터 밸런스바이크로 알아봤어요. 아이가 어릴수록 신체 균형감각이나 자기몸에 대한 인식을 자연스럽게 키워나가야한다는 생각이였어요.

 

저도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놀면서 몸으로 습득했던 감각들이 운동신경에 꽤 도움이 되었어요. 덕분에 체육수업시간에 수월하게 즐기면서 생활했던 기억이 있어서요.

 

 

 

 

브레이크도 손잡이 부분에 있었어요. 이 제품은 아직 악력이 약한 아이들의 힘에도 쉽게 멈출 수있는 구조라고해요. 앞바퀴가 아닌 뒷바퀴부분에 브레이크 기능이 있어서 조금 더 안전하게 멈출 수 있는 구조라고 알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이 브레이크 기능을 참 좋아했어요

형아 자전거를 타는 느낌이였나봐요ㅎㅎ

 

 

저희 아이도 자연스럽게 몸의 감각으로 익히게 하고 싶어서 밸런스바이크를 알아봤어요. 그리고 유럽에서 인증받은 퍼스트 밸런스바이크를 들이게 되었어요.

 

퍼스트 밸런스바이크는 무엇보다 본체가 다른 제품들보다 가벼운점이 장점이였어요. 아이들이 아직 핸들링이 익숙하지 않고 밸런스바이크의 경우 들고 방향을 이동해야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3세 아이가 쉽게 들고 움직일 정도의 무게였어요

 

타이어는 일반 성인의 고급자전거에 들어가는 소재로 더 탄성이 있는 제품이라고해서 선택했답니다

 

 

보통 킥보드로 시작해서 아이가 자전거에 관심이 있을때 들이기 시작하는데 키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하면 되세요.

 

이 제품의 경우 아이 신장 90CM 이상인 경우 사용을 추천했어요. 저희 아이는 키는 아슬아슬하게 넘겼지만 안장이 살짝 높은 느낌이 있어서 추가로 로우키트를 구입했어요.

 

로우키트를 추가 장착시 신장 84CM 부터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3세에 자전거를 구입하시는경우 추천드려요)

 

밸런스바이크와 4발자전거 사이에서 고민중이시라면 아이성향에 맞게 체험 후 구입하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일단 밸런스바이크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다음사이즈로 밸런스바이크로 구입해요. 반면 균형감각을 잡는게 조금 어려운 아이라면 4발자전거로 다리힘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시면 좋을것같아요.

 

밸런스바이크는 조금 더 가볍고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고, 4발자전거는 균형감각보다 다리힘을 기르고 더 안정감있게 탈 수 있는것같아요^^

 

 

자전거 사이즈는 퍼스트밸런스바이크를 사용할때에는 3세아이 로우킷을 추가 장착해서 (잠시)사용했어요

4세 아이의 경우 퍼스트바이크는 로우킷을 제거하고 안장을 조율해서 사용했답니다. 일반 네발 자전거는 14인치 또는 16인치를 추천받았습니다. 5세 아이의 경우 16인치 사용을 추천드리며 이 경우 초등 저학년까지 오래 탈 수 있답니다.


 

자전거의 종류는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다른게 아닌가 싶었는데 조심성있는 두아이가 각각 다른 자전거를 즐기는걸 보았고, 아이의 개인취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것같아요

이 포스팅이 아이의 자전거를 구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