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 여행

테슬라 전기차충전 오류 5가지 해결방법/파워큐브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블로거 스노우라이언이예요.
오늘은 테슬라차량의 파워큐브의 전기차 충전실패/오류를 해결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보를 나눌게요. 그리고 환경부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오류 해결하는 5가지 방법>

1. 자동차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하기
2. 충전기 작동 상태 확인하기
3. 충전 케이블 상태 확인하기
4. 결제방법 등록상태 확인하기
5. 충전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환경부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 오류 해결하는 방법"

 

1. 자동차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

전기차 배터리 충전 상태가 방전되거나 이미 과충전되어있을 경우 충전이 진행되지 않기도 합니다
 
일상 생황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을 위해 충전상태는 20%~80%를 유지합니다. 특별히 장거리 여행을 앞두고는 90%까지 충전합니다. 간혹 100% 배터리 충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배터리의 손상 방지를 위해 브레이크 작동이 조금 달라지니 조작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휴일을 보내고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니 20% 후반대로 떨어져있었습니다. 배터리의 충전상태는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다른 문제들을 찾아봤습니다.
 

2. 충전기 상태 확인하기

동일한 파워큐브 충전기에서 신호 오류로 인해 충전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선불로 충전하고 진행한 경우라 이후에 비용은 자동 환불되었습니다.
 
근처에 여러대의 파워큐브 충전소가 있어서 자리를 옮겨봤지만 모두 충전실패로 확인되었습니다. 동시에 모든 제품의 오류가 날 확률은 적으니 다른 문제가 있을것을 예상하고 찾아봤습니다.
 

3. 충전기 케이블 상태 확인

충전기 케이블이나 사이에 이물질이 끼지는 않았는지 기본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테슬라 차량의 경우 파워큐브 충전소에서 어텝터와 충전기 큐브간의 미 분리 현상이 있다는 안내가 있었으며, 저도 분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기 커버가 자동으로 닫혀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는 충전소 어뎁터의 오류로 공지가 된바 충전이 되지 않은 상황과는 무관해보였습니다.


4. 결제방법 등록상태 확인하기

장비의 오류가 아니면 어플에서 문제를 확인해볼 수 있을것같았어요
*기기 장비의 오류로 충전이 진행되지 않아서, 결제금액을 반환받은적이 있습니다. 혹시 카드 선결제가 되었더라도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안심하세요.
 
온라인 PC를 통해 회원가입상태를 확인해봤고, 결제카드가 제대로 등록되어있지 않았어요.
기존의 어플과 온라인사이트에도 가입되어있었는데 파워큐브 어플과 홈페이지상에 각각 재확인하며 등록해주었답니다.
 
홈페이지에서 결제카드를 재 등록하고!! 다시 전기차충전소를 찾아갔어요
저는 이 단계에서 해결!!


로그인 후 결제카드 등록메뉴를 확인하세요. "결제카드일괄등록","결제카드 등록" 두 곳 중 결제카드를 등록해주세요. 저는 결제카드 등록란에서 오류가 발생되어 이 단계를 여러번 반복하며 일괄등록메뉴로 등록했습니다.
 

환경부 파워큐브.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결제카드 등록방법

5. 파워큐브 충전소의 고객센터에 문의

충전기가 잘 작동하는지 원격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개인적인 오류의 문제인지 결제가 원할하게 등록된 상태인지 점검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연휴기간이라 고객센터 상담이 쉽지 않았고, 차량의 문제일 수 있어서 스스로 자가점검을 해보며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파워큐브 외에도 전기차 충전소의 오류는 종종 일어나는 일이니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하나씩 해결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환경부 파워큐브를 충전하려고 방문했는데, 충전오류로 난감한 상황이였답니다.
충전양이 적당하거나 외출계획이 있었다면 가까이 다른 충전소를 찾아 방문했겠지만요. 오늘은 충전량도 적은편에 외출하기 쉬운 상황이 아니였어요. 몇가지 상황을 다시 점검해보며 무사히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부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소이용방법"

1. 파워큐브를 빨간 버튼을 누른후, 화살표 방향으로 돌려서 빼주며 충전기 상태를 리셋해주었어요. 
2. 저는 환경부 카드를 발급받아서 바로 카드를 인식하게 태그해주었어요
3. 카드에서 충전대기 안내와 충전을 시작하라는 안내멘트가 나오면 차량에 충전기를 꼽아주세요. 순서가 중요합니다. 충전기를 먼저 꼽고 있으면 충전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답니다.

"테슬라차량 환경부 충전기 주의사항"

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 이용시 300kW 이상의 급속충전기에서 콤보 어텝터를 사용하여 충전시 어뎁터+충전기 커넥터간 분리가 안되는 오류가 일부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은 충전용량이 200kW이하인 충전기 사용을 권고합니다
어댑터 정보와 충전기 리스트 확인하기 
테슬라 충전 어텝터 알아보기